2016 세종시 행정수도 이전 정리 및 관련주 [수혜주]

최초작성: 2016.09.17


관련주: 대주산업, 프럼파스트, 유라테크, 영보화학, 유아이디, 켐트로닉스 





개요

최근 안철수 전 대표, 남경필 지사 등 차기 대선 주자들이 잇따라 행정수도 이전에 대한 발언을 쏟아내면서 관련주가 급등을 했다. 박원순 시장, 안희정 지사도 이전에 긍정적인 입장이어서 차기 대선 이슈가 되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오기도 했다.
2004년 노무현 정부의 행정수도 이전 계획에 대해 헌법재판소가 “관습헌법에 위배된다”며 위헌결정을 내렸고, 그 대안으로 행정수도가 아닌 행정중심복합도시로 축소돼 건설됐다. 따라서 향후 행정수도를 이전하려면 개헌이 필요하다. 갈 길이 멀고 험한 것이다. 또, 행정수도 이전 자체에 거부감을 가지는 사람들도 많다.
그러나 국가 균형발전과 충청도 표심이라는 명분과 실리가 걸린 이슈이기도 하다. 향후 어떻게 진행될 지 궁금해진다.



사건의 흐름

2016.06.15.   남경필 “청와대·국회도 세종시로 옮기자”  한겨레  
2016.08.24.   안철수 "행정수도 이전 검토필요…세종시 국회분원 만들어야"   헤럴드경제  
- 안 전 대표는 이어 “행정수도 이전은 개헌 사항이니 우선 국회 분원 혹은 제2청사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 헌법재판소는 지난 2004년 당시 노무현 정부의 행정수도 이전 계획에 대해 “관습헌법에 위배된다”며 위헌결정을 내린 바 있다.





주가 추이

















※ 위 글은 뉴스를 토대로 썼으며, 주관적 해석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아니며,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하트 눌러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