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고라는 적 라이언 홀리데이



에고: 세상이 나를 중심으로 돌아간다고 믿고, 다른 사람에게 인정받아야만 하며, 자신을 실제보다 크게 부풀리려 하는 것

(명예, 권위, 우승, 자존심, 독단, 선택받은 자, 오만, 칭호, 자의식 과잉)

(겸손, 학습, 스스로에게 정직, 낮은 자세, 인내, 자존심 세우지 않음, 가르침을 청함)

 



겸손


이미 다 안다고 생각하면 배울 수 없다

자기가 최고라고 생각하면 발전할 수 없다(모든 사람과 모든 상황에서 배울 것)

프랭크 샴락의 ‘+-=’ 전략: 나보다 나은 사람, 자기가 가르칠 수 있는 사람, 비슷한 사람

덜 중요한 존재가 되고, 더 많은 일을 해라(Be lesser, Do more)

 


캔버스 전략


다른 사람을 도움으로써 궁극적으로 자기 자신을 돕는 것

공을 윗사람(스승)에게 돌리거나 궂은일을 도맡아 하거나 무료로 편의 제공

 


자만심


신이 누군가를 망하게 하고 싶을 때, 자만심을 심는다.

성공한 사람은 자기만의 환상에 빠져 자신과 세상을 객관적으로 못 보게 된다.

자기 자신이 아니라 일상적인 업무 시스템에 초점을 맞춰라. 어떻게? 자기만의 업무 노하우?

 


성실한 학생 칭기스칸


정복한 곳의 기술, 제도, 전투술 등을 빠르게 학습(실용주의, 열린자세)

정복지의 우수한 인재에게 배우기 위해 항상 통역자를 대동

종교적으로 관대. 여러 사상 수용. 다양한 문화 교류 장려.

 


미지에 뛰어들기


자신이 부족한 곳을 의도적으로 노출(새로운 모임, 새로운 사람, 새로운 업무 등)

아마추어는 새롭고 모르는 것에 방어적이지만, 프로는 학습하는 과정과 초보일 때의 당황스러움을 당연하게 여기고 즐길 줄 안다. 또 도전받는 걸 좋아한다.

 




+ Recent posts